삼공삼방(三攻三防)

삼공삼방(三攻三防)

 

 

c9ff097cbd6520144f6da74ba7dc991c_1442789

 삼공삼방(三攻三防)은 세 번 공격하고 세 번 방어한다는 말이며 일종의  약속된 연습 겨루기에  해당한다. 삼공삼방은 두 사람이 서로 마주본 상태에서 겨눔새를 잡고 한 사람이세 번 걸어 들어가며 공격을 하면 다른사람은 세번을 비껴나며 피하는 것이다. 서로가 교대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하여 세번 공격 후에는 세 번 피하고 다시 세 번 공격하는 것을 되풀이하여 준다.  


 세번의 공격은 상대를 향해서 똑바로 걸어 들어가는 보법 바른걸음새 바로지르기로 시선과 장(掌)과 엄지발가락을 목표에 일치시켜 공격한다. 세 번을 피할 때는 보법 비껴나기 여섯가지를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는데 들어오는 상대의 등 뒤로 돌아가게끔 피할 수 있는 보법 비껴나기를 한다. 피하는 입장에서는 안되며 반드시 상대의 사각으로 계속 뒤로 물러난다거나, 피하고 나서 상대의 정면에 있어서는  들어가는  비껴나기를 연마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습을 통하여 실전의 겨루기에서 찰나간에 상대의 공격을  비껴나고 반격할 수 있게 된다.


 삼공삼방은 혼자서 기법을 연습하는 단계를 지나서 실제로 상대를  앞에  놓고 기법을 연마하는 기초적인 수련에  해당하며 이를 통하여 실제적인 면에서 상대와의 공방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 모바일버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