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공단기법(內功丹氣法)

내공단기법(內功丹氣法, The Power of Meditation)

 

 

e05a9a1762e36aba8f3a1eb1d88b5ce8_1442800

 

 단기법(丹氣法)의 정식명칭은 심무내공단기법이다. 단기법은 심무도에 비전(秘傳)되어 온 내공 수련법으로 그 동안은 외공수련(겉기술 단계)이 일정한 단계에 진입하고 난 후 속기술로서 하려고 미뤄두어 왔으나 수련의 대중화와 심무도의 깊은 맛을 동시에 전하기 위하여 공개한다. 단기법은 건강법으로서 효과 뿐 아니라 그 자체가 무예의 깊이를 더하기위한 내공 수련법으로서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그리고 이 법이 깊어지면 정신수련법으로 직결된다. 단기법은 말 그대로 단전의 기운을 끌어내고 운행하여 기운을 증강시키는 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몸에는 좋은 기운과 나쁜 기운이 섞여 있는데 흥분을 하거나 좋지 않은 생각을 하게 되면 나쁜 기운이 온몸의 경락을 타고 돌아 혈액을 응고시킴으로서 병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도 몸 속 깊은 곳에서 좋은 기운을 이끌어내 강화시켜야 하는 것이다.  

 

 인법(引法)이라는 말자체가 사실은 그런 뜻이다. 인법은 보통 얘기하는 도인법에서 도자를 뺀 것과도 같은 의미이기도 하지만, 그 자체가 일정한 동작을 통해서 우리 몸 안 깊숙이 있는 좋은 기운을 끌어내고 캐내고 일군다는 뜻이 있다. 따라서 단기법에서의 요체는 바로 몸 안의 좋은 기운을 끌어내 운용한다는 점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 수련 시 각각의 행공 동작에서 항상 이 원리를  놓치지 말아야한다. 단기법에는 참으로 무궁무진하고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하는데 이를 편의상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개괄해본다. 초급과정 전체를 아우르는 법은 향산법(香山法)이라 한다. 향산법이라는 이름에는 이 법을 수련하면 몸에서 향기가 난다는 뜻이 있다. 옛 어른들은 우리 무예를 하면 몸에서 향기가 난다고 하였다.

47da04cd78a5b7bd1b8bb1a57118b962_1442963
 

 향산법에는 또다른 의미가 있다. 바로 우리 무예의 무맥(武脈)과도 관련된 것이다. 초급을 지나 중급과정 전체를 아우르는 법을 유암법(流岩法)이라 하는데 향산법 수련에서 일구어진 몸 안의 진기를 바위처럼 묵직하게 키우고 운용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고급과정은 유정법(喩淨法)이라 하는데 유암법으로 깊어진 내공을 다시 맑고 깨끗한 기운으로 승화시킨다는 의미이다. 고급 수련 과정은 말로 설명하기 어렵다. 고급수련 이후는 고도의 정신 수련 단계이며 이 단계 이상의 수련은 필설로 형용하기가 쉽지 않다. 그 끝이 어딘지도 알 길이 없으며 오직 몸과 마음을 다해 매진하고 또 매진할 때 그 진면목이 보이게 될 것이다. 

  • 모바일버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