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무도(心武道)란?

cccf8c4d768f704e0b22744b04c008bd_1442728
 

 심무도(心武道)는 글자 그대로 풀어보면 마음의 무예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말 그대로 마음 가는 곳에 몸이 간다는 의미이다. 자기의 몸을 자기 마음대로 쓴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심무도는 부드러운  가운데 날카롭고, 움직이는 가운데 고요함을 찾는 마음의 흐름을 움직임 속에서 찾아내며 이를 위한 신체의 실제적인 쓰임을 무릎과 팔꿈치의 접고 펴는 단순한 동작을 통해 찾아가는 것이다.
 
 심무도 수련에는 몸에 뚝살이 생길 정도로 특정 부위를 가혹하게 단련하는 방식이 없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불필요한 힘을 빼고 바람처럼 부드럽게, 마음을 비우고 흐름을 주시하여 찰나에 반응하는 것이다. 마지막 타격의 순간 마음으로 기운을 싣는 것이다. 심무도는 자기의 몸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수련이다. 

 

무예를 통하여 자신의 몸을 알아가는 과정이란 자신을 의식하며 자기의 중심을 알고 자기 몸의 올바른  쓰임을 아는 것이다. 여기에는 자기 자신 외에 반드시 어떤 대상이 존재하며 그 대상은 끊임없이 나를 놓치게 만들며 내 몸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없게 한다. 이것을 극복하는 것이 수련이며 본능을 제어하는 것이다. 이러한 절제를 통하여 상대적 자유가 절대적 자유로 나아가는 것이 심무도가 무예로서 추구하는 길이다. 

  • 모바일버전
  • -->